희망모울> 포럼&세미나

[사회혁신센터] 머리 맞댄 300인의 시흥 시민들

지난 10월 5일, 12일, 19일 시흥 시민 300명이 한자리에 둘러앉았습니다. ‘시흥, 시민에게 길을 묻다 – 시흥 시민 원탁회의’가 진행되었기 때문인데요. 1914년 전국적인 행정구역 개편으로 오늘날의 시흥 지역이 처음으로 ‘시흥’이라는 이름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시흥 시민 원탁회의는 시흥 100년을 기념해 시흥 시민에게 앞으로 시흥이 나아갈 길을 묻고, 그 대답을 통해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한 자리입니다. 희망제작소는 이번 토론회의 기획과 실행을 맡아 시흥 시민과 함께 했는데요. 시흥 시민 원탁회의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1. 시민의 의견으로 토론을 디자인하다

시 정책과 미래를 논의하는 토론회라고 하면, 대부분 해당 분야 전문가나 공공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참석한 모습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 시흥 시민 원탁회의는 시민의, 시민에, 시민을 위한 자리로 시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시흥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는 토론회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기 위한 준비 작업은 이미 8월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준비작업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은 토론회에서 논의하게 될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시민의 의견을 듣는 것이었습니다.
  1. 1
  2. 2
  3. 3
그래서 시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흥 시민 경청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경청 워크숍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시흥시를 지리와 생활환경적 특성에 따라 3개의 권역으로 나누어서 각 2회씩 총 6회의 워크숍을 열었고, 시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자활 분야 활동가를 비롯해 시흥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목소리도 들어보았습니다. 과연 시흥 시민들은 시흥의 문제를 무엇이라고 보고 있는지, 시흥의 발전 가능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아래 그림은 경청 워크숍을 통해 시민들이 해 주신 이야기를 단어별로 그리고 중심 주제별로 구분해 빈도순으로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주로 환경, 교통, 도시개발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머리 맞댄 300인의 시흥 시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