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곳간> 책소개

다른 학습은 가능하다/수원시평생학습관 지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학습은 가능하다

수원시 평생학습관 지음
2012년 10월
문의 : 수원시 평생학습관 031)248-9700









2012년 5월 13일, 영국 평생학습계 현장을 직접 둘러보기 위해 수원시 평생학습관 탐방단이 길을 떠났다. 해외 탐방지로 영국을 선정한 사실에 대해 주위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근래 복지국가 담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웨덴, 핀란드 등의 북유럽 국가나 발달된 시민 교육 체계를 자랑하는 독일 같은 국가가 아니라 왜 하필 영국이냐는 것이다. 영국은 미국과 함께 대표적으로 신자유주의적 성향이 짙은 정책을 펼치는 나라로 꼽힌다. 이전 같지 않은 경제 상황과 약화된 대외적 위상으로 인해 영국의 평생학습 정책은 인문학 위주의 성인 교육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술력 개발 교육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영국의 평생학습 정책은 지나치게 가시적인 성과를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들은 영국을 택했다. 영국의 시민 사회 곳곳에는 수원시 평생학습관 탐방단의 발길을 강하게 끌어당기는 매력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눈 여겨 본 점은 영국 시민 사회의 활발한 활동과 톡톡 튀는 창의성이었다. ‘시민 참여 활성화’를 주요 지향점과 전략적 방향으로 삼고,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발랄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궁리하는 수원시 평생학습관에게 영국은 더없이 매력적인 탐방지로 다가왔다.



이 자료집은 6박8일 동안 영국을 방문한 수원시 평생학습관 탐방단의 결과물이다. 방문한 곳 중에는 많이 알려진 곳도 있어서 선도(鮮度)도 떨어지고, 오랜 기간 동안의 연구물이 아니기에 깊이도 부족할 수 있다. 그래도 이 자료집이 다양한 해외사례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여러 기관이나 단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시민참여학습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시민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학습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주요 지향점과 전략적 방향을 고민할 수 있고, 더불어 발랄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수원시 평생학습관 소개 (수원에 등장한 ‘정다운 우리 학교’)
* 수원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 수원시 평생학습관 블로그












[발간사] 영국탐방과 우려먹기

[들어가는 글] 우리는 계속 걸어갈 것이다

 

학습 협동조합(Learning Co-op)

 ? 자율, 자치, 참여의 힘 : 유쓰리에이(The University of the Third Age, U3A)

 ? 목공소에서 꿈꾸는 공동체 : 더 캠던 타운 셰드(The Camden Town Shed)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

 ? ‘빅 소사이어티’를 향해 : 테이크 파트(Take Part)

 ? 느슨해야 참여한다 : 더 유(The U)

 

아래로부터의 학습(Bottom-up Learning)

 ? 풀뿌리가 만드는 평생학습 : 더블유이에이(The Workers’ Educational Association, WEA)

 ? 이웃이 이웃을 이끈다 : CLCs 내셔널 서포트 프로그램

                                     (The Community Learning Champions National Support Programme)

 

기타

 ? 누구나 가르치고 누구나 배우는 학교 : 스쿨 오브 에브리싱(School of Everything)

 ? ‘공간+α’를 빌려드립니다 : 더 허브(The Hub)

 ? 실속차린 평생학습 축제 : 어덜트 러너즈 위크(Adult Learners’ Week)

 ? 영국 평생학습계의 맏언니 : 나이에이스(The National Institute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NIACE)

 ?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 더 스쿨 오브 라이프(The School of Life)

 ? 영국에서 불어오는 ‘수상한’ 바람 : 대안교육 운동 (Alternative Education Movements)

 

[나오는 글] 영국에서, 그리고 이곳에서

출처: http://book.makehope.org/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