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동정> 지방정부에서는 지금

회원자치단체 주간소식(14/12/1~12/12)_ 5.환경·생태

 

 

*원하시는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기사로 이동합니다.

서울 구로구, 구로구 궁동생태공원, 환경부 자연환경대상 최우수상
서울 양천구, 안양천에 옛이야기와 자연이 지줄대는 실개천이 있다?없다?
서울 강동구, 교통정책 분야 인센티브 3년 연속 최우수구
인천 부평구, 2014년도 재개발 등 정비사업 행정지도·점검 평가 3년 연속‘최우수’선정
경기 수원시, 친환경 버스승강장 들어서
서울 강동구, 원전하나줄이기 평가 3년 연속 대상

 

 

 

구로구 궁동생태공원, 환경부 자연환경대상 최우수상(2014년 12월 5일 구로구 보도자료)

구로구 궁동생태공원 2차 조성사업이‘제14회 환경부 자연환경대상’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가 공동주최한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은 생태적, 친환경적으로 우수하게 보전·복원된 사례를 발굴해 녹색성장의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구로구는 이번 공모전에서 국비지원분야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부문에 ‘4계절의 풍경을 담은 생태습지’란 테마로 궁동생태공원(2차)의 모습을 담은 작품을 제출해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
궁동생태공원 2차 조성사업지인 궁동 39번지 3,895㎡ 일대는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사유지로 관리가 소홀한 지역이었다. 이에 구는 체계적인 녹지 관리와 마을경관 개선을 위해 일대를 매입했고,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에 응모해 지원받은 국비 4억5,000만원으로 생태공원조성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 10월 공사를 시작해 12월 주민휴식공간과 자연생태학습장으로 변모시켰다.

구로구는 생태공원 내에 801.6㎡ 규모의 생태습지를 조성하고 다랭이논습지 250.89㎡도 만들었다. 주변에 목재데크, 취병, 정자를 설치하고 소나무, 왕벚나무 등 20종, 다년생작물 19종을 식재했다. 주변 동물보호를 위한 로드킬 방지 배수로도 설치했다.

한편 궁동생태공원은 3차에 걸쳐 조성 중이다. 궁동 45번지 일대의 궁동생태공원 1차는 1만205㎡ 규모로 2007년 완공돼 주민들의 휴식처로 자리매김했다. 3차 조성사업도 궁동 40-1번지 일대에 1,444㎡ 규모로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위로

 

 

 

안양천에 옛이야기와 자연이 지줄대는 실개천이 있다?!없다?(2014년 12월 8일 양천구 보도자료)
– 버려졌던 둔치, 테크산책로, 테크쉼터, 다목적광장 설치로 구민에게 사랑받는 둔치로 변신
– 운동, 휴식, 자연학습, 피크닉, 문화공연장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갗춘 명품 실개천생태공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실개천 생태공원’을 안양천에 조성하고, 이를 주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실개천 생태공원’은 안양천과 접한 5개 지자체 중 양천구 권역에 처음으로 조성되었다. 이로써 주민들은 안양천 둔치에서 아름다운 하천의 자연도 감상하며, 운동과 휴식, 자연학습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실개천생태공원은 양천구 신정교와 오목교 사이의 안양천 유휴둔치에 조성되었다.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 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라는 노래 한 소절이 흥얼거려지는 실개천생태공원에는 264m의 실개천이 흐르고 있다. 그 주위로 팽나무, 느릅나무, 물푸레나무와 꽃창포 등 다양한 수변식물이 생육하고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자연학습장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개천 주변에는 무장애 산책로(564m)를 조성하여 장애인, 어르신 등의 보행 약자도
체어를 타고 쉽게 산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인공 섬, 다목적 피크닉광장, 문화공연장 등을 조성하였으며, 산책로에는 시화, 명언 등을 전시하여 주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건강한 하천 생태계와 자연친화적인 하천 조성을 위해 2009년부터 추진해 온‘안양천 하류정비사업’의 일환인‘실개천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개장에 이르기까지 많은 난관을 극복해왔다.
안양천 둔치는 매년 여름철이면 2~3회 정도 침수가 발생하는 지역이었기 때문에 시설물을 설치할 경우 피해는 이미 예견되는 상황이었다. 양천구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의 수변 공간 확충과 효율적인 하천 이용, 향후 관리방안 등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은 매년 반복되는 침수로 이물질이 퇴적되어 유해식물 등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던 안양천 둔치를 약 20,000㎡의 맑은 물이 흐르고, 토종 민물고기도 살 수 있는 실개천이 흐르는 생태공원으로 탈바꿈시켰다.
문화와 운동, 휴식, 자연학습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실개천 생태공원’은 이미 안양천을 찾는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로

 

 

 

교통정책 분야 인센티브 3년 연속 최우수구(2014년 12월 8일 강동구 보도자료)
– 기업체 교통수요 관리, 유연근무제, 나눔카 보급 확대로 녹색교통 선진도시 이미지 확립
– Green Parking, 주차장 나눠쓰기, 보행전용거리 구축, 자전거 시설물 개선, 교통안전생활화 등 주차난 없는 보행친화도시 조성에 노력

강동구가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사람이 우대받는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인센티브 사업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되었다.
사람이 우대받는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분야 평가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교통수요관리분야, 주차환경 개선사업, 보행친화도시 조성, 교통안전 및 교통질서 확립 등 4개 분야 사업에 대해 평가, 선정했다.

구는 교통유발부담금 징수관리,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유연근무제 및 나눔카 확대시행 등 기업체 교통수요관리를 통해 승용차 운행을 줄이는데 노력하고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활성화에 주력했다. 아울러, 주차환경 개선을 위하여 그린파킹 사업의 지속적인 확장과 함께 부설 주차장 나눠쓰기 등의 사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보행전용거리, 보행길 구축 및 생활권 보행자 우선도로 개선,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교통안전생활화 등을 통해 보행친화도시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해식 구청장은 "3년 연속 최우수구 선정은 ‘사람이 우선하는 건강한 서울교통’ 을 만들고자 주민, 기업체, 구가 혼연일체가 되어 함께 노력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건강한 교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위로

 

 

 

부평구, 2014년도 재개발 등 정비사업·행정지도·점검 평가 3년 연속‘최우수’선정(2014년 12월 9일 부평구 보도자료)

부평구(구청장 홍미영)는 인천시가 주관해 실시한 ‘2014년도 재개발 등 정비사업 행정지도?점검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구는 2012년부터 연속 3년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평가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실시되며 자체계획 수립, 기관장 관심도, 구역 관리, 행정지도, 자료공개 및 민원관리, 행정처분 등 정비사업 행정 전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구는 기관장 관심도와 효율적인 빈집 관리, 주민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담회 개최나 적극적인 자료공개 등의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 관계자는 “다수의 민원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지만 구민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과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한 것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위로

 

 

 

수원시에 친환경 버스승강장 들어서(2014년 12월 9일 수원시 보도자료)

수원시에 전국 최초로 친환경 버스승강장이 들어섰다. 이번에 설치된 친환경 버스승강장은 기존 한국전력경기사업본부 버스정류장(팔달구 중부대로 110 앞)을 친환경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버스승강장으로 교체한 것으로 자연에너지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한다.

버스승강장에는 풍력발전기가 설치돼 있으며 상단은 태양광 모듈로 이뤄져 있어 자체적으로 전원을 공급한다. 또 실시간 뉴스와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을 갖추고 있으며 승강장 바닥에는 밟는 힘을 불빛으로 표현하는‘인터렉션 풋 라이팅’이 설치돼 시민들이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친환경 버스승강장은 한국전력경기지역본부가 수원시와의 협약을 통해 추진한 친환경 거리 조성사업의 하나로 한전경기지역본부가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친환경 버스승강장을 설치하고 빈센트병원에서 동수원사거리까지 구간의 횡단보도 유도표시와 도로 표지를 태양광으로 교체해 친환경 거리로 조성했다.

수원시는 버스승강장 등 시설물 일체를 한국전력으로부터 기부채납 받아 특화정류장으로 관리할 계획이며 9일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수원시의원, 관계공무원, 한국전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경기본부 상황실과 버스승강장 현장에서 인수 기념식과 준공식을 가졌다.

위로

 

 

 

원전하나줄이기 평가 3년 연속 대상(2014년 12월 11일 강동구 보도자료)
– 강동구,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인센티브 평가 3년 연속 대상
– 신재생에너지 보급, 녹색건축물 설계 가이드라인 제공, 에너지 무료 진단,‘1가구 1발전’을 목표로 에너지프로슈밍 사업 적극 전개

강동구가 <2014.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인센티브 평가>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12년, 2013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된 것으로, 명실상부한 지속가능한 기후환경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은 원전 1기가 담당하는 에너지만큼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하고 소비를 절감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과 절약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에너지정책으로, 지난 상반기 2백만TOE 절감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데 이어 현재는 2단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와 민간 전문가인 원전하나줄이기 실행위원회가 합동으로 ▲신재생에너지 생산 ▲에너지효율화 ▲에너지절약 등 3개 분야의 2014년도 자치구 실적에 대한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강동구는 태양광, 연료전지,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건물 에너지효율화, LED조명 보급, 녹색건축물 설계 가이드라인 적용 등 에너지 저소비형 건물 조성을 위한 시스템 개선, 가정 에너지 클리닉 제공, 에코마일리지 가입율 확대 등 생활 속에서 이루지는 에너지절약 실천 부문에서 두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에너지진단 전문업체와 함께 건물 에너지 진단 무상 제공, 에너지 소비량 공개 전광판 설치 유도, 원전하나줄이기정책 주민 홍보, 조명에너지 절감을 위한 행복한 불끄기 캠페인 및 승용차 이용 억제 등의 활동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해식 구청장은 “원전하나줄이기 3년 연속 대상 수상은 주민 여러분과 함께 만든 결과물이다”라며 앞으로도 ‘1가구 1발전’을 비전으로 하는 에너지프로슈밍 활성화 사업을 지속 전개하여 에너지 자립도시 강동구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