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동정> 지방정부에서는 지금

회원자치단체 주간소식(14/12/1~12/12)_ 1.주민참여·거버넌스



제목 없음

 

 

*원하시는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기사로 이동합니다.

서울시,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 인도 뭄바이에 도입된다
서울시, 금융권·산업계·연구기관과 협력, 공공조명 ’18년까지 100% 교체
서울 강서구, ‘사례관리 노하우’한자리에
서울시, 서울-경기 36개 지자체 ‘하나의 생활권’ 공동협력
서울 강동구, 시민토론 통해 에너지자립도시 꿈꾼다
경기 고양시, 국민행복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한 “서경지역행복생활권” 협약 체결
경기 안산시, “민선6기 제 1기 안산시 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 출범”

 

 

 

서울시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 인도 뭄바이에 도입된다 (2014년 12월 8일 서울시 보도자료)
 – 서울시(정책수출)-세계은행(개도국 지원)-한국수출입은행(컨설팅) 공동기획
 -「뭄바이시 ICT 활용 시민참여 시스템 개발사업」‘스마트 불편신고’ 정책 수출
 – 국내 중소기업 ㈜씨이랩과 SOA C&M 사업 수주,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 뭄바이시, 관공서 직접 방문→전화나 문자신고 및 처리결과 통보 시스템 구축

서울시의 선진형 전자정부 정책 중 하나인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가 인도 최대 도시 뭄바이시(집계 인구 1천2백여 만 명)에 도입된다.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는 시설물, 교통, 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신고하고, 처리과정과 결과까지의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제공받는 모바일 민원처리시스템으로 2012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정책 수출)-세계은행(개발도상국 지원)-한국수출입은행(정책 컨설팅)-국내 중소기업 ㈜씨이랩과 SOA C&M(기술력) 4자간 합작품이다.
서울시는 전자정부 관련 협력 사업 파트너인 세계은행, 한국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을 추진하는 한국수출입은행과「인도 뭄바이시 ICT를 활용한 시민참여 시스템 개발사업」(CPS:Civic Participation System)을 공동기획, 서울시의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정책을 수출하게 됐다고 8일(월) 밝혔다.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은 한국의 발전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대상국 맞춤형 정책자문을 제공하는 지식기반 경제협력사업으로 2004년에 기획재정부가 도입, 한국수출입은행이 담당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컨설팅은 KSP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의 발전경험과 국제기구의 개발 전문성 및 네트워크를 연계시킨 삼각협력(한국-국제기구-협력대상국)사업인 ‘KSP 국제기구 공동컨설팅 사업’으로 추진됐다. 컨설팅은 ㈜투이컨설팅이 사업자로 선정돼 진행했으며, 관련 예산은 20만 달러이다.

다만 인도 뭄바이시는 인터넷 기반 시설이 서울과 다른 점을 감안해 전화신고, 문자신고 등 시가 초기 도입했던 신고 및 처리결과 통보 프로세스를 구축, 내년 상반기 중에는 실제 활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 인도 뭄바이시는 열악한 상하수도 기반시설 등으로 인해 시민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으나, 민원 신고를 위해서는 직접 시민들이 관공서를 찾아가야 하고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처리결과 조차 알 수 없는 형편이다.

 그런 점에서 시는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가 뭄바이시에 도입되면 서울형 전자정부가 그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뛰어 넘어 IT가 실제 시민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이는 지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업과 관련해 내년 1월 인도 뭄바이시 공무원들이 정책 노하우 견학을 위해 서울시에 방문할 예정으로, 시는 시의 다양한 우수정책을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앞서 ‘13년엔 세계은행과 도시의 전자정부 성숙도를 진단하는 도구인 ‘전자정부 자가진단 도구’(CeDS: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Framework )를 개발, 위고(WeGO)회원 도시들에 제공한 바 있다.

또, IT를 활용한 서울시의 시민참여 시스템은 지난 10월 발표된 6회 연속 세계도시 전자정부 1위 선정 평가(미국 럿거스대학)에서도 높이 평가 받았다.
현재 서울시는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스마트폰 앱)외에도 120다산콜센터(전화, 문자),  응답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시민불편사항을 실시간으로 신고 받고, 처리 결과를 통보하고 있다.

위로

 

 

 

서울시, 금융권·산업계·연구기관과 협력, 공공조명 ’18년까지 100% 교체 (2014년 12월 8일 서울시 보도자료)
– 시, 우리은행·LED협회·
연구기관과 거버넌스 협력으로 공공조명 LED 120만개 100% 교체
– LED교체(‘16년까지 청사용 75만개, ’18년까지 실외용 45만개) 비용만 총 3천억원 소요 예상
– 전담기구 설립,청사조명,보안등?가로등 교체+에너지복지 실현 등 공동협력
– 우리은행으로부터 교체자금 전액 지원받아 초기 비용 부담없이 절전차액으로 납부
– LED교체 후 전력 절감량 360GWh/년, 전기요금 약 390억/년 절감 효과 기대
– 민간부문 LED확대 위해, 교체자금 150억원의 확보해 저리융자(1.75%)지원확대

서울시와 우리은행, 3개 LED협회, 5개 연구기관과의 다자간 협력을 통해 2018년까지 서울시 및 자치구 청사조명,보안등·가로등 등 120만개에 달하는 공공분야의 조명이 100% LED 조명으로 교체된다.
시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과 이순우 우리은행장, LED산업계 대표와 함께 ’18년까지 LED로 100% 교체를 목표로 “서울 공공조명 LED교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12월 8일(월) 체결한다.

<서울 공공조명 LED교체 위해 은행권·협회·산업계의 거버너스 협력 구축>

오늘 협약식에는 한국조명공업협동조합 등 관련 협회 3개 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국가 LED 시험·연구 5개 기관 등 산업계도 함께하기로 하고 서울형 LED보급 개발과 시민들에게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LED를 보급하는데
앞장서기로 하였다.
주요 협력사항은 ① 공공조명 교체자금 저리 지원과 사업시행법인(가칭 “우리은행 SPC(Special Purpose Company)”)을 설립하여 교체를 주관하고 ② 고품질의 LED제품 보급을 위한 연구개발(R&D)을 확대하며 ③ 교체 시 발생되는 수익금 일부를 에너지복지 실현에 동참 하기로 협력한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서울시↔우리은행 협력, 공공조명 LED교체 전담기구(SPC) 통해 사업진행> 공공분야 조명 교체사업은 우리은행 설립 예정인 공공조명 LED교체 전담기구(가칭 “우리은행 SPC”)를 구심으로 LED 도급자 선정(중소기업 대상 공개경쟁), 교체, 하자관리 등 모든 사업이 진행된다.

교체비용은 우리은행이 서울시(및 자치구 등 공공기관)에 저리(3.95%)로 지원하여 기존 조명을 LED로 ‘먼저’ 교체하고, 설치 이후에 공공기관의 절감된 전기요금을 ‘이후에’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방식은 서울시에서 ‘13년부터 시작한 지하철 243개 역사 조명 43만개 교체사업(‘14. 5월 완료)과 동일한 방식(산업통상자원부 우수사례로 선정)으로 공공기관은 교체를 위한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기존 조명을 LED로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업발주·교체·유지보수 등 사업 전 분야 추진 과정은 전담기구인 우리은행 SPC를 통해 진행되며, 하자?보수 기간도 5년 이상으로 장기간 성능이 보증되어 전기비용 절감을 통한 유지비용 감축 등 예산 절감 효과도 크다.  

 <경제성 있는 청사용 → 실외용 순으로 단계적 교체, 총 자금 3천억 소요예상>

공공조명 LED교체는 ‘18년까지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성 있는 청사용 조명(삼파장?형광등기구) → 실외용 조명(보안등?가로등 등) 순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청사용은 ’16년까지 설치하고 실외용은 가격이 고가임을 감안, ’15년 시범 설치 후 ’16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교체를 추진하여 ’18년까지 100% 완료 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15년부터 진행되는 교체사업은 시 및 78개 사업소 형광등조명 6만개, 자치구 삼파장 조명 12만개, 보안등 1만개, 지하철 차량조명 22만개 등 총 41만개의 조명으로 대상으로 진행되며, 교체비용으로 약 240억 원이 우선 투입된다.
이어, ’16년까지 남은 청사조명 34만개의 교체를 완료하고, ’16년 이후부터는 실외조명 45만개를 우리은행 SPC을 통해 저리로 지원 받아 동일한 사업방식을 통해 순차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때 소요되는 비용은 총 3천억 원이다.  

<공공조명 LED로 100% 교체시 전력 약 360GWh, 전기요금 년 390억 절감예상>

본 사업을 통해 ’18년까지 서울 공공조명이 LED로 설치 완료하게 되면 절감되는 전력량은 연간 약 360GWh으로 이는 원자력발전소 1기분 생산량의 약 4% 감축효과가 있으며, 전기요금으로 환산하면 1년간 약 390억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번 LED교체사업 투자로 국내 LED 산업발전과 ‘18년까지 약 1만 8천명의 신규 인력 창출 효과도 얻게 된다.

<민간부문 LED 교체자금 150억원을 마련, 국내 최저리인 1.75%로 융자>

 민간부분에서는 일반 시민을 위한 융자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서울시는 민간부문 LED 확대를 위해 기존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싶어도 초기 교체자금이 없어 고민하는 시민에게 국내 최저리인 1.75%(8년 분할 상환)을 최대 20억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시간 이상 사용하는 지하 상가, 주차장 등은 LED교체시 약 2년 이내 회수가 가능한 만큼, 높은 호응과 참여를 기대한다.
또한, 녹색소비자연대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찾아가는 LED조명 직거래 장터’를 통해 시민이 거주하는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시중가격 대비 최대 35%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LED 구입 기회를 제공하는 등 민간분야의 LED조명 교체?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LED 조명 교체는 ‘에너지 살림’을 잘할 수 있는 쉽고도, 간단한 방법”이라며, “원전하나줄이기 핵심사업인 LED조명을 공공부문부터 100% 교체를 위한‘서울시-우리은행-LED 산업계’의 연계 모델을 통해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민간으로 LED 조명이 확대되어 서울이 ‘LED 빛 조명도시’가 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서울시의 노력이 국내 LED산업발전에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위로

 

 

 

사례관리 노하우’한자리에(2014년 12월 9일 강서구 보도자료)
-강서구, 민
·관 협력 사례관리 발표 세미나 열어
-33개 기관 200여명 참여, 방화·가양·
등촌 3개 권역별로 진행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위기가구 문제를 극복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2014 권역별 민?관협력 사례관리 발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복합적 문제를 가진 위기가구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어떻게 협력하고 힘을 모았는지 실천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다. 민·관 협력 기반의 맞춤형 복지 성과를 함께 나누며 올바른 협력방안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0일까지 한해 동안 사례관리에 참여한 33개 기관 200여 명이 모여 위기가구 관리 우수사례 및 맞춤형 복지 기법 등을 주고 받는다.
특히 올해는 가양, 등촌, 방화 3개 권역별로 행사를 진행, 지역마다 특색있는 다양한 사례관리 기법이 소개된다.

지난 21일 방화권역에서는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론’을 적용한 사례가 발표됐다. 강점관점 사례관리는 대상자의 강점을 강화시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이용자 주도의 사례관리 기법이다. 개인이 가진 자질과 자원에 힘을 실어 위기를 극복한 사례가 집중 소개됐다.

24일 가양권역에서는 대상자와 친밀감을 높이는 법, 움직이지 않는 대상자에 대한 대처법, 소진 예방법 등이 전달됐다. 특히 참가자들은 실제 관리중인 대상자의 생생한 사례를 들으며 문제를 분석하고 꼭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12월 10일 오후 2시 등촌1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리는 등촌권역 발표회는 ‘유형별 효율적인 민·관협력’을 주제로 우수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아울러 위기가구 사례관리 사업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민?관 협력 서비스 방안도 복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발표회가 민·관 협력 기반의 사회안전망을 더욱 탄탄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벼랑끝 위기가정이 꿈과 희망을 갖고 일어설 수 있도록 지역자원을 총동원 하여 체감도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올해 서울시가 주관한 ‘2014 위기가정 발굴 및 지원 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된 바 있다.

위로

 

 

 

서울-경기 36개 지자체 ‘하나의 생활권’ 공동협력(2014년 12월 9일 서울시 보도자료)
– 서울시-경기도 10개시-서울 25개 자치구 ‘서경지역생활권’ 구성·운영
– 서울과 경기도 다수 지자체가 대규모로 참여하는 행정협력 첫 사례
– 경기도 수원, 성남, 고양, 부천, 남양주, 의정부, 파주, 양주, 구리, 하남시 참여
– 행정구역 기반 행정이 아닌 실제 생활공간 기반한 지역 간 상생·협력사업 추진
– 지역간 연계성 고려해 동북·서북·동남·서남 4개 권역으로 실무협의회 구성

서울 구로구에 사는 A씨는 집 바로 옆에 있는 경기 부천시의 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싶지만 서울시민이라 할인혜택이 없어 차를 타고 멀리 있는 구립 체육시설을 이용한다. 이처럼 행정구역상 나눠져 있지만 실제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는 서울 및 경기 36개 지방자치단체가 ‘서경지역생활권’을 구성, 이웃지역과 부지·시설·자연자원을 공유하고 지역발전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경지역생활권’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서울시와 서울시 25개 자치구, 경기도 수원시, 성남시, 고양시, 부천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파주시, 양주시, 구리시, 하남시 10개 시가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총 3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서경지역생활권’ 구성·운영 협약을 10일(수) 서울시청에서 모여 체결한다고 9일(화)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노현송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장(강서구청장), 염태영 수원시장 등 경기도 9개 기초지자체 시장·부시장 등 11명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을 하게 된다.
그동안 서울, 경기, 인천과 같이 광역단위의 행정협력은 있었지만, 서울과 경기 기초지방자치단체가 대규모로 참여하는 행정협력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앞으로 36개 지자체는  이웃지역 부지·시설·자연자원을 활용해 체육,문화, 환경시설 등 공동 조성 추진·생활권 연계 협력사업 발굴 및 생활권 공동발전을 위해 상호협력·지역 간 조정이 필요한 사안에
대한 지역상생발전 방안 마련 ?기타 행정구역 구분 없이 지속적으로 이웃지역과 상생, 소통, 화합하기 위한 공동방안 마련 등을 추진한다.

특히 앞으로 인접한 지역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주민체감형 공동관심사를 효율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동북·서북·동남·서남 4개 권역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 안건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운영한다.
지역발전 및 지역생활권 관련 사업비는 원칙적으로 주요 재원이 국비이나, 지역 간 긴급한 현안문제 해결 등에 필요한 경우 서울시와 참여 지자체간 지방비를 분담해 사업을 자주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경지역생활권’ 구성·운영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지역발전 정책인 호프(HOPE. Happiness,Opportunity,Partnership,Everywhere)프로젝트와도 맞닿아 있어 지역 균형발전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로

 

 

 

시민토론 통해 에너지자립도시 꿈꾼다(2014년 12월 10일 강동구 보도자료)
– 강동구, 12일 「지속가능한 에너지자립도시 만들기 시민토론회」개최
– 주민, 시민단체, 직능단체, 구청 직원 등 토론에 이어 결의대회도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12일 구청 대강당에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을 공유하고 지역단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자립도시 만들기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청과 강동구청이 주최하고 강동구 주민과 시민단체?직능단체 회원, 구청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발표자 4명의 토론발제에 이어 발표자, 지정토론자, 참여자간 자유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은 안병옥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소장이 주재한다. 토론 후 원전하나줄이기 실천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토론발제 내용은 ▲ 원전하나줄이기 2단계 정책방향 ▲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자립도시 강동 ▲ 마을공동체 단위 에너지자립 마을 만들기 ▲ 에너지자립마을 “십자성”사례 등이다. 이어지는 자유토론을 통해 발표내용에 대한 실행방법과 협업방안을 논의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시민토론회는 지역 에너지 현안문제와 실천방안을 논의하고 원전하나 줄이기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위로

 

 

 

고양시, 국민행복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한 “서경지역행복생활권” 협약 체결(2014년 12월 10일 고양시 보도자료)

고양시가 현정부의 새로운 지역발전정책 패러다임인 “지역행복생활권” 구현을 위해 서울시, 서울시 25개 자치구, 수원ㆍ성남 등 경기도 9개시와 함께 손을 잡았다.
고양시는 지난 10일 서울시청에서 최성 고양시장을 포함한 경기도 10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노현송 강서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행복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서경지역행복생활권” 구현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상호 협력 및 생활권 발전 공동 노력, 서경지역생활권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생활권 사업 공동 발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지역행복생활권은 행정구역을 벗어나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기초생활서비스를 향유하고, 이웃한 지자체 간 상생하는 연계사업을 발굴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지역발전 정책이다.

고양시는 앞으로 서경지역상생발전협의회 구성ㆍ참여를 통해 벽제승화원, 난지하수처리장 등 수십년간 고통 받고 있는 기피시설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신분당선 고양 연장 등 현안문제에 대한 공동대응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행복생활권이 구성되면 교육ㆍ문화ㆍ복지 등 주민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광역화시켜 주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며 “공동 발전을 통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 시장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미 고양시와 서울시는 타 지자체간 문제 해결에 좋은 선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피시설 문제를 서로 협력하여 풀어나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형식적인 협약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해당 도시 간 실무진 TF팀을 꾸려 분기별 모임을 가지는 것이 인근 도시 간 상호신뢰를 쌓고 서로 연계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말해 ‘서경지역행복생활권’ 구현에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위로

 

 

 

“민선6기 제 1기 안산시 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 출범”(2014년 12월 12일 안산시 보도자료)
-세대 간 공감과 소통위해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 위원 구성
-외국인주민, 경찰, 종교인 등 주민복지분과위원회 위원 구성 눈길 끌어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과 공감의 민선6기 사람중심 안산특별시를 구현하고 시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안산시 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제종길)가 12월 11일(목, 15시)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출범식은 36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제종길 안산시장의 특강, 분과위원회 개최 및 분과별 임원 선출 등의 순으로 두 시간 가량 진행됐다.

제종길 시장은 『민선6기 시정방향과 소통의 역할』이란 주제로 열띤 강의를 펼쳤다. 제 시장은 “안산시는 그 동안 도시의 오염, 세월호 등으로 정서적인 아픔이 있었기 때문에 서민들의 생활이 안정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물질중심의 사회 움직임에서 사람?가치?공동체 등을 목표로 ‘사람중심 안산특별시’로 시정목표를 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 시장은 “서로 대화하고 자기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소통위원회는 시장을 자문해주는 입장도 되고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해 시정이 바른길로 가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철진 전문위원은 “안산시 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 공개모집 시 각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청소년, 외국인, 종교인 등 다양한 계층에서 접수했다”며 “안산시민의 다양한 계층 참여로 세대 간 공감을 높이고, 소통을 통해 시민중심의 열린 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종길 시장의 특강에 이어 각 분과별 임원선출과 분과위원장의 소감발표의 시간도 가졌다. 위원회의 전체 부위원장 겸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안규철(안산대학교 교수) 위원장은 “막중한 책임에 어깨가 무겁지만, 시정을 도와서 안산을 최고의 도시로 만드는 데 목적을 가지고 열심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안산시 시민소통?정책자문 위원회는 정책자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안산시 시민소통위원회’에서 명칭을 바꾸고, 정책자문위원회 15명, 자치경제분과위원회 7명, 주민복지분과위원회 7명, 환경건설분과위원회 7명으로 총 4개 분과위원회 36명의 위원으로 지난 달 공개모집을 통해 위원 구성을 마쳤다.

또한 위원회 기능을 확대?강화해 주요정책에 대한 자문, 지역 내 현안사항과 갈등 중재 등의 역할과 시민과의 대화 월별 정기 추진, 상담과 대화를 통한 소통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위로